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사회심리학자 어빙 고프먼

by 건강한 라이프 2024. 9. 4.
반응형

어빙 고프먼은 캐나다와 미국의 사회학자이자 사회심리학자이다. 2007년 타임스 고등 교육 가이드에 의해 앤서니 기든스, 피에르 부르디외, 미셸 푸코에 이어 위르겐 하버마스를 앞서는 인문학과 사회과학에서 여섯 번째로 주목받는 작가로 등재되었고, 20세기의 가장 영향력 있는 미국 사회학자로 간주하기도 한다.
어빙 고프먼은 1922년 6월 11일 캐나다 앨버타주 맨빌에서 맥스 고프먼과 앤 아베르바흐 사이에서 태어났다. 1937년부터 가족이 이사한 위니펙에 위치한 세인트존스 기술 고등학교에 다녔다. 1939년에 마니토바 대학에 입학하여 화학을 전공했지만, 그는 공부를 중단하고 존 그리어슨이 설립한 캐나다 국립 영화 위원회의 영화 산업에서 일하기 위해 오타와로 이사했다. 고프먼은 나중에 사회학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고, 이 기간에 유명한 북미의 사회학자인 데니스 롱을 만났다. 그들의 만남은 고프먼이 매니토마 대학을 떠나 토론토 대학에 입학하는 동기가 되었다.
1958년 고프먼은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의 사회학과 교수로, 그 후 1962년부터 풀 교수가 되었다. 1968년 버클리의 전 동료인 델 하메스의 노력으로 사회학과 인류학에서 벤자민 프랭클린 의장을 받으며 펜실베이니아 대학교로 이사했다. 1969년에 그는 미국 예술 과학 아카데미의 친구가 되었고, 1970년에 미국 자발적 정신병원 폐지 협회의 공동 창립자가 되었으며, 플랫폼 성명서를 공동 집필하였다. 1971년에는 공공 관계를 출판했는데, 이 책에서 그는 사회학적 관점에서 볼 때 일상생활에 대한 많은 생각을 묶었다. 고프먼은 1981~ 1982년 미국 사회학회의 73대 회장으로 선출되었으나, 그는 병이 진행되어 연설을 직접 할 수 없었다.
자아 표현에 대한 '연극학적' 접근으로 인간은 상징을 통해 상호작용한다는 상호작용론의 기본 전제를 가지고 사람들의 실제 사회생활을 마치 연극의 한 형태인 것으로 보고 그들이 처해있는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인상을 어떻게 관리하는가를 밝히고자 노력하는 접근이다. 자아 연출의 사회학은 1956년에 출판되었고, 이 책은 고프먼의 첫 번째이자 가장 유명한 책으로, 1961년 미국 사회학 협회의 맥아이버 상을 받았다. 고프먼은 대면 상호작용에서 일어나는 연극 공연을 묘사한다. 한 개인이 다른 사람과 접촉할 때 그는 자신의 설정, 외모, 태도를 바꾸면서 다른 사람이 자신을 형성할 것이라는 인상을 통제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고프먼은 사회적 상호작용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을 당황하게 하지 않기 위해 특정한 실천에 참여한다고 믿는다. 그는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붙이는 연기의 종류와 연극 공연 사이의 연관성을 보았다. 연극 공연에서와 같이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배우가 관객 앞에 나타나는 무대 위 영역이 있는데 이것은 긍정적인 자기 개념과 원하는 인상을 제공하는 곳이다. 하지만 무대 뒤편은 개인들이 사회적 역할과 정체성을 버릴 수 있는 숨겨진 사적인 영역이다.
고프먼의 저서 토크의 형태에는 복제와 반응, 응답하라 크리, 사격, 강좌, 라디오 토크 등 5편의 수필이 수록돼 있다. 각 에세이는 사회 언어적 모델을 통해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모두 다루고 있다. 그 책은 이야기 연구의 포괄적인 개요를 제공한다. 도입부에서 고프먼은 본문 전체에 걸쳐 반복되는 세 가지 주제를 파악한다. 첫 번째 에세이인 복제와 반응은 사람들의 대화와 대화 중에 언어적으로나 비언어적으로 반응하는 방식에 관한 것이고, 두 번째 에세이인 응답하라 크리스는 다른 사회적 맥락에서 발언의 사용과 그 사회적 의미를 고려한다. 세 번째, Footing에서 고프먼은 대화 중에 발판이나 정렬이 움직일 수 있는 방법을 다룬다. 네 번째 에세이 강좌는 강의의 종류와 방법을 다르게 기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 에세이인 라디오 토크에서 고프먼은 라디오 프로그래밍에서 사용되는 대화의 종류와 형태와 그들이 청취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설명한다.
프레임은 경험의 구조에 관한 에세이다. 즉 경험을 체계화하는 방법들을 설명하는 고프먼의 시도이다. 따라서 이 책은 사회의 구성보다는 경험의 구조에 관한 것이다. 프레임은 개인, 사회, 집단의 행동을 지도하고 경험을 조직하는 개념과 이론적 관점들의 집합이다. 그렇기에 프레임 분석은 사회 경험의 조직에 대한 학문이다. 가장 기본적인 프레임을 기본 프레임워크라고 하고, 일차적인 틀은 개인의 경험이나 무의미하고 의미 있는 장면의 한 측면을 취한다. 일차적 프레임워크의 한 종류는 자연계의 상황을 식별하는 자연적 프레임워크로, 인간의 영향이 전혀 없는 완전한 생물물리학이다. 자연적인 틀의 예는 날씨, 사회적 틀의 예는 날씨를 예측하는 기상학자다. 또 다른 형태의 틀은 사건을 설명하고 인간과 연결하게 하는 사회적 틀이다. 고프먼은 이 책을 그의 매그넘 오퍼스로 보았지만, 그의 이전 작품들만큼 인기가 있지는 않았다.
성별 광고에서, 고프먼은 우리가 모두 일상생활에서 참여하는 광고에서 성별이 어떻게 표현되는지 글을 쓴다. 그는 상대적 크기, 여성적 터치, 기능 순위, 가족, 종속 의식화, 허가철회를 설명한다. 상대적인 크기는 광고에 나오는 여성들이 일반적으로 남자들과 비교하면 더 짧거나 더 작게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성스러운 촉각은 여성이 남성이나 물체를 매우 느슨하게 만지고, 물체를 꽉 잡지 않는 것이다. 기능 순위는 남자가 앞쪽에, 그리고 여성과 아이들 앞에 가장 큰 모습을 보이는 방식으로 이미지로 나타낸다. 그 가족은 전형적으로 아버지와 아들이 친밀한 관계를 맺고, 어머니와 딸이 친밀한 관계를 맺는 방식으로 묘사된다. 고프먼은 이 모든 주제를 매우 심층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형식으로 분석한다.

반응형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율릭 나이서의 인지 심리학  (0) 2024.09.05
심리적 마음상태  (2) 2024.09.04
착한 아이 콤플렉스와 피터 팬 콤플렉스  (0) 2024.09.04
친밀 관계에서의 자기 노출  (1) 2024.09.03
정동 (심리학)  (1) 2024.09.03